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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송정보대학 간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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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교과목개요 (2024학년도 입학자 적용)

교과목개요
국문 과목명 교과목 개요
의사소통능력(1-1-0) 인간관계와 조직생활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의사소통 기술을 함양한다.
English Essential 1,2,3,4(8-12-0) 글로벌시대 취업대비 영어 능력을 배양한다
간호학개론(3-3-0) 간호 및 임상 실무와 관련된 인간, 건강, 환경 등의 주요개념을 이해하고 간호학 전반에 대한 개념을 학습한다. 또한 간호에 대한 역사적, 철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현대 간호의 가치, 이념, 목적 및 역할을 학습하며, 간호의 3대 요소, 간호대상자, 건강의 본질, 국내외 전문간호사 제도 현황, 법적 근거, 관련 정책에 관한 이슈를 학습한다.
해부생리학1(2-2-0) 인체의 전반적인 구조 및 형태에 관한 계통별 지식을 학습, 이해함으로써 이론에 근거한 환자의 이해와 간호활동수행능력을 함양한다.
해부생리학2(2-2-0) 인체 각 기관의 정상기능을 이해하고 각 기관별 생리현상의 기전을 파악함으로써 각 계통별 신체기능의 항상성을 학습한다. 
병태생리학(2-2-0) 세포, 조직, 장기에 연관된 질병의 원인, 질병의 발병론, 형태학적 변화, 기능적 변화의 기본적 병리 과정과 기전 및 임상적 의의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임상약리학(2-2-0) 약리학의 기초적 이론 및 약물의 성상, 작용, 부작용 등의 지식을 습득한다. 
미생물과감염관리(2-2-0) 인체의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 생화학적 특성, 발병기전 면역학적 특성 등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의학용어(2-2-0) 간호 및 의료와 관련된 의학용어 학습하여 간호실무에 빠른 이해와 적응을 돕는다.
간호과정의이해(1-1-0) 임상 및 지역사회 간호현장에서 활용되는 간호과정의 기본개념과 활용능력에 대해 학습한다.
기본간호학1(2-2-0)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간호에 광범위한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간호사에 대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비판적 사고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간호의 방법인 간호과정을 이용하여 간호대상자의 건강요구를 파악하고 탁월한 수준의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인 간호요구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수행할 수 있는 지식을 함양한다.
기본간호학실습1(1-0-2) 개인, 가족 및 지역사회의 간호에 요구되는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인 간호 중재를 위한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기본간호학2(2-2-0) 기본간호학에서는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사정하고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건강문제를 추론하며, 이러한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중재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기본간호학1에 이어 기본간호학2에서는 투약간호, 안위요구, 상처간호, 보완대체요법, 임종간호 등 전문간호기술 을습득하기 위한 이론적 지식 및 태도와 접근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핵심실무 능력을 갖추기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기본간호학실습2(1-0-2) 기본간호학실습1에 이어서 기본간호실습2에서는 투약간호, 안위요구, 상처간호, 보완대체요법, 임종간호등 전문간호기술을 습득하여 실무능력의 기초를 완성한다.
IT기반 미래사회(2-0-2) 컴퓨터 AI,m VR등의 기본 기능을 숙지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보고서나 계획서를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핵심간호술기(1-0-2) 핵심기본간호술기 20가지에 대한 선행지식, 이론적 근거 제시 및 상황에 따른 핵심기본간호술기의 적용 능력을 습득한다.
건강사정(1-1-0)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 건상 상태를 사정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며, 신체검진에 의한 간호사정을 통해 인체의 주요기관의 상태를 사정한다. 
건강사정실습(1-0-2) 건강사정의 이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성인간호학1,2,3,4,5(12-12-0) 성인기 대상자와 환경간의 상호작용 및 성장발달에 대해 이해하고, 세포성장과 증식장애, 염증과 면역현상, 체액과 전해질의 역동현상의 이해에 필요한 지식, 태도를 습득함으로써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전인간호수행능력을 위한 지식을 학습한다. 성인기 대상자의 소화기계, 내분비계, 유방 관련 건강문제와 신경계, 성인기 대상자의 호흡기계, 심맥관계, 근골격계, 조혈계 관련 건강문제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전인간호수행능력을 함양한다. 
아동간호학1,2,3(5-5-0) 아동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가족중심의 관점에서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및 발달단계별 건강요구와 간호문제를 확인하며, 아동기 건강문제에 대한 병태생리, 임상증상 및 징후, 치료적 관리, 간호중재 및 건강문제에 대한 아동과 가족의 반응을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 원리에 근거하여 아동과 그 가족의 안녕을 증진시킬 수 있는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여성간호학1,2(5-5-0) 여성의 생식기 건강과 질병, 임신, 분만, 산욕과정과 관련된 여성과 가족의 간호요구를 사정, 진단, 계획하고 이를 중재하는 간호과정을 학습한다. 여성에게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한 과학적, 체계적인 전인간호수행능력을 학습한다.
정신간호학1,2(5-5-0)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 과정을 통해 정신 건강을 유지, 증진시킬 수 있는 정신 건강 간호의 개념과 이론적 관점에 초점을 두며, 정신간호 실무의 원리를 이해한다. 정신건강 및 질병과 관련된 환자의 건강증진 및 유지, 질병예방, 회복 및 재활을 위한 기본개념을 학습한다. 내·외적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전체적인 인간으로서 행동반응을 이해하고 행동장애와 관련된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간호1,2(5-5-0) 지역사회의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간호사업 수행에 필요한 간호이론 및 방법을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에 적용하여 질병예방, 건강유지, 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 건강문제 해결능력을 기른다. 지역사회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간호과정 적용능력 배양한다.
간호관리학1,2(4-4-0) 간호관리의 기본적인 과정 및 각 과정에서 요구되는 관리 기능과 관리기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하고 간호관리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능력과 태도에 대해 학습한다. 간호관리자로서 병원을 포함한 건강기관의 조직과 이에 속한 간호조직의 특성을 이해하고, 각 간호조직이 처한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간호조직에서의 기획, 의사결정, 조직, 지휘 등과 같은 간호관리의 기본적인 과정 및 각 과정 내에서의 세부적인 관리 기능과 이에 필요한 실제적인 관리기법 등을 학습한다.
보건의료법규(2-2-0) 간호업무와 관련된 보건의료관계 법규(보건의료기본법, 의료법,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전염병예방법,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검역법, 국민건강보험법, 후천성면역결핍증예방법, 지역보건법, 혈액관리법 및 국민건강증진법)를 정확하게 학습하여 적법한 업무 수행은 물론 제반 법규를 준수함으로써 자신과 간호의 전문직 위상을 향상시킨다.
성인간호실습1,2,3(6-0-18) 성인기 대상자의 실습을 위하여 병원, 지역사회, 학교 등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성인의 급성 건강문제 및 제 요인을 사정하고 조정하며,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건강유지 증진 및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효율적인 간호중재 방법을 학습한다. 
아동간호실습(2-0-6) 아동기 대상자의 실습을 위하여 아동간호의 본질을 이해하고, 가족중심의 관점에서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 및 발달단계별 건강요구와 간호문제를 확인하며, 비판적 사고능력과 과학적 간호 원리에 근거한 통합적 간호접근방법을 학습한다.
여성간호실습(2-0-6) 여성의 생식기 건강과 질병, 임신, 분만, 산욕과정과 관련된 여성과 가족의 간호요구를 사정, 진단, 계획하고 이를 중재하는 간호과정을 학습하며 실제 수행능력을 기른다.
정신간호실습(2-0-6)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인간의 행동 반응에 기초를 두며, 간호 과정 적용에 필요한 임상 실습을 강조하며, 특히 간호사-환자와의 상호 작용을 통한 자료수집에 기초를 둔 성인 정신과 환자의 사정 및 중재 방법에 초점을 둔다.
간호관리실습(2-0-6) 다양한 간호현장에서 간호업무의 기획, 조직, 인사, 지휘, 통제의 간호관리 과정을 통해 실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간호관리자로서 역할 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며 간호전문직의 역할에 따르는 관리기술을 학습한다.
지역사회실습(2-0-6) 지역사회 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해 보건사업을 전담하고 있는 기관인 보건소, 가족간호 및 산업장 단위의 건강문제 사정과 간호계획 수행 및 결과평가 등 일련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지역사회 간호의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간호사업 수행에 필요한 간호과정을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에 적용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종합간호실습(2-0-6) 자신이 선택한 병동에서 임상 상황에서의 정확하고 적절한 의사결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하여 일반간호사로서 요구되는 임상실무능력을 배양한다.
통합간호술기1-0-2) 임상환경과 흡사한 상황에서 핵심간호술기를 연습하고 실제 간호 실무 적용 능력을 기른다.
종합시뮬레이션lab(1-0-2) Simulater를 활용한 임상환경 및 상황 적용 간호기술과 핵심간호술기를 연습하고 실제 간호과정적용 능력을 기른다.
응급간호학(2-2-0)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 및 대처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함으로써 대상자의 생명을 구하고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가 이루어지기 전에 상태 악화 방지 및 최적의 기능 회복을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전인간호수행능력을 함양한다. 
인성과인간관계(2-2-0) 인성을 바탕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와 실제 조직생활에서 올바른 인간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을 함양한다.
심리학개론(2-2-0) 인간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함으로써 나를 포함한 모든 인간에 대한 이해력을 배양한다.
성과건강(2-2-0) 여성, 남성 및 건강한 양성평등개념 이해한다.
다문화의이해(2-2-0) 글로벌시대의 다문화 및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를 습득하여 발생 가능한 대상자의 간호적용 능력을 학습한다.
임상간호영어(2-2-0) 글로벌 간호 능력 함양을 위하여 임상 실무에서 사용되는 전문 영어 능력을 함양한다.
간호와영양(2-2-0) 건강관리 및 증진을 위한 영양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루고 건강문제와 관련된 영양 교육 및 약물 흡수와 관련된 영양 문제를 다룬다.
간호정보학(2-2-0) 정보학의 기본적인 핵심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정보기술 활용을 위한 기본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노인간호(2-2-0) 노인의 특성 및 노화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고 이와 관련된 건강문제 및 건강 증진에 대한 전인간호 수행능력을 함양한다.
상담과실제(2-2-0) 상담의 정의와 기본 원리를 배우고 상담 과정과 상담면접에서 사용하는 상담자의 반응기술을 습득한다. 
재활간호(1-1-0) 만성질환자나 기능장애자들이 가지고있는 가시적 능력과 비가시적인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변화된 생활양식에 적응을 하도록 기본개념과 방법을 습득한다.
임상간호총론(2-2-0)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간호 지식의 종합적인 능력을 함양한다.
운동과건강(3-3-0) 건강의 개념과 건강과 관련된 요소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해한다. 또한 운동의 의미와 역할 이해를 통해 운동으로써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하는 원리와 방법을 제공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생명과학(3-3-0) 생명과학은 인간의 삶에 필요한 여러 분야의 지식과 정보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학문으로, 생명 현상을 이해하고 생명과 환경과의 상관관계를 학습한다.
생명과직업윤리(3-3-0) 생명 윤리의 정의, 개념을 바탕으로 생명의료 윤리의 원리와 규제, 윤리적 문제를 다룰 수 있다. 생명윤리에 기초한 윤리적 쟁점을 인지하고 파악할 수 있으며 임상 현장에서 나타나는 윤리문제를 통합하고 적용할 수 있다. 
문제해결능력(1-1-0) 공적 말하기의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의사소통의 활동과정을 이해한다. 
서비스매너와이미지메이킹(3-3-0) 고객과의 최접점에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로서 환자의 심리 및 정서 상태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여 고객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에 맞는 응대방법을 숙지함으로써 환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마인드, 태도, 의사소통 기술 등을 습득한다.
기초간호실습(2-0-6) 간호문제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과학적 지식과 원리를 바탕으로 대상자의 상황에 맞는 간호과정과 간호술기를 선택하여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실습 교과목이다
노인간호실습(2-0-6) 노인의 특성 및 노화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고 이와 관련된 건강문제 및 건강 증진에 대한 전인간호 수행능력을 함양한다
간호연구와 통계분석(2-2-0) 간호현장에서 발생하는 현상에 대해 논리적 추론과정과 근거마련을 위한 여러 방법들을 습득하고 연구주제 선택, 문헌고찰, 자료수집, 분석 등 일련의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킨다.
진로탐색과설계(1-1-0) 대학새내기들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일의 세계를 포함 환경에 대해 명백하고 체계적인 이해를 통해 진로에 관한 계획과 선택 능력을 함양한다. 
TOEIC1, 2, 3, 4(8-12-0) 글로벌 시대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해 TOEIC 이론을 이해하고 공인인증 시험을 경험한다.